부산연인요양병원 홈으로 가기

병원이용안내

프로그램

어르신 치료병동

뇌졸중관리

GOOD YEONIN HOSPITAL PROGRAM
치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노인의료도 이제는 질환별 전문적인 치료적 접근과 보호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좋은연인요양병원은 내과,외과,흉부외과,한방과 전문의 선생님들의 차별화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뇌졸중이란 무엇인가?

혈관 질환이란 뇌혈관의 병리학적 과정으로 발생한 뇌의 기능이상을 말합니다.

즉 혈관 벽 병변, 혈전 혹은 색전으로 혈관폐쇄, 파열 및 충돌등의 여러 변화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태를 "뇌졸중"이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 "중풍"이라부릅니다. 이러한 뇌졸중으로 운동마비, 사지근육 약화, 언어장애, 발음장애, 연하곤란, 운동실조증, 감각이상, 시야장애,복시, 현훈, 어지러움증, 두통 및 구토, 의식장애 및 정신장애가 나타나게 되며 따라서 뇌졸중은 예방과 발병이후 빠른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뇌졸중의 원인
뇌졸중을 일으키는 원인은 고혈압과 동맥경화증입니다. 따라서 고혈압과 동맥경화증의 유인이 되는 모든 요인들, 즉 고지혈증, 당뇨, 비만, 과잉 소금섭취, 정신적 긴장 등이 위험요인이 됩니다. 이외에도 흡연, 음주, 가족력 등이 위험요인이 됩니다. 고혈압이 원인이 된 경우가 80%, 당뇨 5%, 고지혈증 40% 입니다.
뇌졸중의 증상
  • 갑작스런 감각이상, 얼굴이나 팔 다리 편측의 마비나 힘의 저하
  • 갑작스런 언어 장애
  • 갑작스런 시력저하나 이중시야
  • 갑작스런 현훈, 균형감 상실
  • 구토나 의식 상실을 동반하는 심한 두통
  • 혼동이나 기억력 상실, 방향 감각 상실
뇌출혈증(출혈성 뇌졸중) - 혈관이 터진 상태
출혈성 뇌졸중
고혈압이나 동맥류와 같은 혈관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들에서 뇌로 분포된 혈관의 출혈이 생기게 되는데 뇌내부 출혈과 지주막하 출혈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뇌실질내 출혈
출혈부위에 따라 증상 및 예후가 다릅니다.
지주막하 출혈
뇌를 싸고 있는 지주막 밑으로 동맥류가 터지는 뇌출혈입니다.
뇌경색증(허혈성 뇌졸중) - 혈관이 막힌 상태
허혈성 뇌졸중
뇌졸중의 80 퍼센트 이상을 차지합니다. 혈액 덩어리나 입자들이 되로 가는 동맥을 막음으로써 심각한 혈류 감소를 일으켜서 뇌세포의 산소공급이 두절되어 수분 내에 뇌세포의 사망을 일으킵니다
뇌혈전증
동맥경화증으로 혈관이 좁아져서 막히는 경우 입니다.
뇌색전증
심장 또는 큰 동맥의 피떡(혈전)이 떨어져나가 뇌혈관을 막아 생기는 뇌경색 입니다
소경색(열공성 뇌경색)
뇌의 아주 작은 혈관이 막히는 경우입니다.
뇌졸중의 치료
뇌졸중 원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고혈압을 조기에 철저히 치료하고 관리함으로써 그 발생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맥경화의 예방으로는 위험요소들을 제거하거나 교정하는 것으로 고지혈증, 고혈압, 흡연, 당뇨병, 비만 등을 예방해야합니다. 특히 중요한 3대 위험인자는 고지혈증, 고혈압, 흡연입니다.
30대 후반 이후 이러한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으면 동맥경화증의 발병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미 발생한 불능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기 재활치료가 중요하며 나아가 재활치료를 통하여 기능을 회복시킨 사람들을 일상활동에 복귀시키고자 하는 것입니다.
전화상담
카카오톡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