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연인요양병원 홈으로 가기

좋은연인요양병원암재활전인치료

암관련 정보마당

암재활전인치료

  • 문의/예약전화 055) 350-9988. 9900, 9999
  • 진료시간 월요일 AM9시~PM6시 / 화~금 AM9시~PM5시 / 토요일 AM9시~PM1시

i입원상담은 휴일없이 24시간 가능합니다.

자닥신이란?
관리자
2014-01-25 09:18:02
내용

자닥신 (싸이모신1) 이란?

자닥신은 인체의 면역을 담당하는 흉선에서 최초로 추출되었으며 흉선에 존재하는 여러가지 물질들 중에서 면역조절 작용이 가장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닥신은 건강한 사람의 혈액 중에 극 미량(1~2ng/ml)존재하는 면역조절 펩타이드입니다.
많은 연구를 통하여 싸이모신의 면역시스템에 대한 작용이 밝혀졌으며, 그 중 만성 B형 간염, 각종 암환자의 면역기능회복 및 화학요법제의 부작용에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선천성 면역 결핍증, AIDS, 만성C형 간염 그리고 면역부전환자의 백신보조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닥신의 작용

자닥신은 T임파구의 발달을 도와 세포독성 T임파구, 자연살해세포(NK cell), 보조 T임파구를 증가시킵니다. 또한 면역조절 세포인자인 IL-2. 인터페론γ의 분비를 증가시켜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 및 종양세포를 파괴합니다. 또한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자닥신이 직접적으로 바이러스 감염세포 및 종양세포를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자닥신의 치료 기간

치료기간은 질병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며 악성종양의 경우 주 2~6회 6개월 간 투여를 기본으로 합니다.
단기간의 면역증강이 필요한 경우 예를 들면 각종 백신에 반응하지 않는 면역 결핍 상태에서 주 2~6회 4주간 요법으로 항체 생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화학요법 및 방사선 요법의 사전 보호요법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결정됩니다.
환자에 따라 면역기능의 활성도의 차이가 현저하며 질병의 종류에 따라 면역상태가 다르므로 임상의의 지시에 따라 투여기간과 투여량을 조절합니다.

자닥신 투여방법은?

- 자닥신은 자가주사가 가능합니다.
- 피하주사이므로 자가주사 시 담당 간호사로부터 적절한 교육을 받으시면 됩니다. 주2~6회 6개월 간 투여가 기본입 니다.
- 주사하기 직전에 동봉된 앰플의 주사용수에 녹여 주사합니다.
- 주사제는 항상 냉장고 냉장실에 보관하셔야 합니다.(2-8℃ 보관)
- 다른 약제와의 혼합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전화상담
카카오톡 채널